수소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친환경 미래 자동차
다음으로 수소자동차(수소를 직접 연소시키는 타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수소차 장단점 중에서 수소 자동차의 장점은 주로 다음 세 가지입니다.
엔진 변경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수소 자동차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과 수소를 모두 적절히 사용할 수 있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0
우선은 「엔진의 변경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저비용으로 수소 자동차를 도입할 수 있다」입니다. 수소 자동차가 되면, 종래의 자동차와는 완전히 다른 구조이며, 도입에는 상당한 비용이 든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소 도입에 걸리는 변경점은 그렇게 많지 않고, 도입할 때의 비용이 적습니다.
두 번째는 "가솔린과 수소를 모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로터리 엔진은 그 구조상 '인젝터' 레이아웃의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그 결과, 「직접 분사」와 「예 혼합」의 양쪽 모두에 적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는 것입니다. 예 혼합용 가스 인젝터를 흡기 관부에 설치하여 주행 상황에 따른 직분사와 예혼합의 구분으로 최적의 수소 연소를 실현합니다. 또, 수소 잔량이 없어져 가솔린에 의한 주행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솔린 인젝터로부터 자동으로 가솔린이 공급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번째에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제로」라고 하는 포인트입니다. 수소자동차가 배출하는 것은 무해한 「물」이며, 환경에 배려하고 있습니다. 에코 지향인에게 매력적인 차라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수소차 장단점중에서 수소 자동차의 단점
그런 수소 자동차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일반 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높다.
수소를 채울 수 있는 스테이션이 주유소보다 적음
NOx가 발생할 수 있음
첫 번째는 "일반적인 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높다"는 것입니다.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며 아직 충분히 침투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아무래도 가격 면에서 단점을 느끼는 것입니다. 향후의 보급과 기술 개발에 의해 가격도 진정해 갈 것을 기대합시다.
두 번째로 "수소를 채울 수있는 스테이션이 주유소보다 적습니다"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가 휘발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유소에서 급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료인 수소를 필요로 하는 수소자동차는 수소의 공급이 필수 불가결하다. 메이커는 향후, 수소 스테이션의 수를 늘리려 하고 있습니다만, 현시점에서는 주유소만큼 보급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고, 수소를 보급하는 장소를 확보하지 않으면 편리성이 크게 손상되어 버립니다. 현재 2020년 10월 시점에서 수소 스테이션은 일본 전국 135개소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만, 도시부에 집중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NOx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포인트입니다. NOx는 "질소 산화물"을 말하며, 수소 자동차는 물뿐만 아니라 소량이지만 NOx도 배출합니다. 다만, 종래의 차보다는 배출량이 적기 때문에, 거기까지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수소자동차로의 교체를 검토중의 경우
지금의 차를 처분하고, 신차에의 교체를 검토의 경우는, 지금의 차를 높게 팔는 것으로 토털 코스트를 억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높은 매입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차의 판매처를 해외 판로를 보유하고 있는 매수업체로 하는 것입니다. 최근의 경향으로서,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던 중고차는 국내가 아니라 해외에서 팔는 것이 고가가 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출판로가 있는 매수업체에서의 매입액은 상승세이다. 만약 자동차를 판매하는 경우에는 해외 판로를 가지고 있고 구입 실적 다수의 카 넥스트에 꼭 문의해 주십시오. 카 넥스트라면 사정액은 WEB로부터 무료로 신청 OK!
연료 전지 차량의 장점과 단점
마지막으로 연료 전지 차량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수소차 장단점중에서 연료 전지 자동차의 장점
연료 전지 차량의 장점은 주로 다음 세 가지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효율이 높음
소음을 내지 않기 때문에 조용히 주행할 수 있습니다.
첫째, 첫 번째는 "친환경"입니다. 연료 전지 차량의 주행 시에 발생하는 것은 「수증기」뿐입니다 (수소를 직접 연료로서 사용하는 「직접 수소 방식」의 FCV의 경우). 대기오염의 원인인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부유입자상 물질(PM)」 「탄화수소」 「알데히드」 「벤젤」은 배출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가솔린 내연기관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에 비해 2배의 에너지 효율이라고 합니다. 저출력 영역에서도 고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조용히 달릴 수있는"입니다. 연료 전지 차량은 전기 화학반응에 의해 발전하기 때문에 기존의 내연 기관 자동차에 비해 소리가 적습니다. 도시의 소음 대책이나 쾌적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료 전지 차량의 단점
연료 전지 차량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수소차 장단점중에서 높은 비용
가솔린차만큼 장거리는 달릴 수 없다
보급에 시간이 걸린다.
첫 번째는 "비용이 높다"는 것입니다. 수소 자동차는 역사가 얕기 때문에 오래된 역사를 가진 기존 자동차와 비교하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두 번째는 "휘발유 차량만큼 장거리는 달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장거리 주행을 메인으로 한 사용법을 하는 경우, 연료 전지차는 적합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보급에 시간이 걸린다"도 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수소를 보급하는 설비의 정비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앞으로 기대하고 싶은 곳입니다.
요약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수소 자동차이지만, 현시점에서는 아직도 수많은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기술 발전이나 설비 정비에 따라서는 단번에 수소 자동차가 보급될 가능성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수소차 장단점을 보완하고 자동차 메이커 등의 향후 발표에 주목하고 싶은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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