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수명을 좌우하는 소모품 교환 시기부터 비용까지 자동차는 수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균적인 사용 연수는 약 14년이라고 합니다만, 현대차는 메인터넌스에 따라 14년 이상 계속 타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부품 수가 많은 차이지만, 그 중에서도 정기적으로 교환이 필요한 소모품과 계속 사용하는 부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이어나 배터리 등은 소모품에 해당하고, 새시 부분이나 바디를 교환하는 것은 별로 없고, 일반적으로 폐차로 할 때까지 계속 사용하는 것입니다. 차의 수명은 소모품의 정기적인 교환이나, 원래 차를 열화 시키지 않는 메인터넌스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동차의 수명을 좌우한다고도 할 수 있는 소모품의 교환 시기나 비용 등에 주목해, 소개해 갑니다. 엔진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엔진에 의해 동력을 만들어, 타이어 등으로 구동시켜, 브레이크에 의해 동력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말하는 심장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 엔진이며, 자동차의 동력은 엔진에서 발생시키고 있다는 것은 아시는 분이 많은 것은 아닐까요. 그럼 엔진에 최소한 필요한 3대 요소를 아십니까? 엔진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요소는 좋은 혼합기 좋은 압축 좋은 점화 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3대 요소를 잘 만들어내기 위해, 여러가지 파트가 장착되어 있어, 어느 하나로 잘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럼, 많은 파트가 있는 가운데, 엔진에 있어서 중요한 파트를 5개 소개합니다. 엔진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부품 5선 엔진 오일 엔진 오일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당연한 지식입니다만, 엔진 오일의 교환을 적절한 시기에 실시하지 않은 분은 많이 있습니다. 「2개월 후가 차검의 시기이기 때문에, 차검과 동시에 교환하자」 이렇게 생각하는 분은 많아,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에는 꽤 더러워진다,라고 하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또 2회에 한번의 오일 필터의 교환 시기에도 불구하고, 교환하지 않고 몇 번이나 사용하고 있는 분도 많습니다. 엔진 오일이나 오일 필터를 더러운 상태로 두면 어떤 상태가 되는지 아십니까? 엔진 오일은 피스톤 등의 윤활 작용이 메인으로 들 수 있지만, 동시에 엔진 내의 청소도 실시하고 있는 뛰어난 오일입니다. 그 때문에 계속 같은 엔진 오일을 사용하고 있으면, 더러워지고 새까맣게 됩니다. 즉, 엔진 오일의 얼룩은 엔진 내에서 나온 얼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지 않는다는 것은 엔진 내의 먼지가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점점 더러움이 쌓여 가는 것입니다. 더러운 엔진을 청소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플러싱 오일이라고 하는, 더러움을 씻어 흘리는 오일도 존재합니다만, 지저분해진 엔진에 사용하면, 막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러움이 막혀 버리면, 오버홀 하는 밖에 방법이 없어져 버려 다액의 비용이 듭니다. 그런 상태가 되지 않기 위해서도 엔진 오일은 자주 교환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환 시기 약 3,000㎞~5,000㎞(2회에 한번은 오일 필터를 교환) 스파크 플러그 스파크 플러그는 혼합기를 점화할 때 필요한 부품입니다. 플러그에 대전류를 흘려 불꽃을 만들어 그 불꽃에 의해 혼합기에 불을 붙입니다. 스파크 플러그는 크게 "표준 플러그"와 "이리듐 플러그"의 2 종류가 존재하고 현재는 거의 유지 보수가 없는 이리듐 플러그가 채용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표준 플러그가 주류였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표준 플러그에 비해 내구력이 높은 이리듐 플러그 교체 시기는 10만km이며, 고장도 거의 없는 뛰어난 플러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파크 플러그의 설치 개수는 자동차의 실린더 수에 따라 다릅니다. 3기통이라면 3개, 6기 통이라면 6개와 실린더수가 늘어나면서 플러그의 개수도 많이 필요합니다. 스파크 플러그를 몰랐다고 하는 분은, 우선 애차의 기통수를 조사해 봅시다. 교환시기 ・표준 플러그:약 2~3만 km ・이리듐 플러그:약 10만 km 교환 공임은 차종에 따라 변화가 있고, 플러그의 가격도 높은 것부터 싼 것까지 폭넓게 있으므로 참고 정도로 기억해 둡시다. 자동차에 따라 플러그를 제거하는 공정이 다르므로 자세한 비용을 알고 싶다면 정비를 부탁할 예정인 정비 공장에서 견적을 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로틀 바디 스로틀 바디는 엔진에 보내는 공기의 양을 조정하는 부품입니다. 가속 페달과 연동하고 있으며, 페달을 밟으면 마개가 열리고, 페달을 놓으면 마개가 닫히는 구조입니다. 스로틀 바디를 교체하는 대신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이유로는 공기의 길인 마개 주위에 쓰레기가 쌓여 공기가 잘 흐르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계속 방치해 더러움이 너무 쌓여 버리면, AT차임에도 불구하고 엔스트 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엔진은 걸리지만, 아이들링 시에 엔스트 하는 증상은, 주행 거리가 많은 차에 일어나기 쉬운 트러블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스로틀 바디의 얼룩을 의심합시다. 엔진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한 장치인 스로틀 바디의 개폐 각도는 상당히 정밀합니다. 외형에서는 얼룩이 쌓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스로틀 바디의 가동 영역은 좁아져 다양한 트러블로 발전해 버립니다. 청소시기 약 5만 km 청소 시기에 관해서는 타는 방법이나 얼룩 상태에 따라 바뀝니다. 청소하기에 넘어선 적이 없기 때문에, 5만 km 정도로 실시하면 좋을 것입니다. 스로틀 바디의 청소는 스스로도 할 수 있습니다만, 청소 시에는 가속 페달이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도록 해 둡시다. 손가락을 넣은 채로 스로틀 바디의 마개가 닫히면, 부상을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또, 청소 후에는 학습치의 리셋 작업도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이 없으면 정비 공장에 부탁하는 것이 추천입니다. 에어 클리너 요소 및 호스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나, 에어의 길가인 호스도 열화나 더러움이 나옵니다.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는 엔진에 보내는 공기의 먼지를 제거하는 필터입니다. 이 엘리먼트가 더러워져 필터에 쓰레기가 쌓이면, 공기가 잘 흐르지 않아, 아이들링 부진이나, 가속이 모이는 원인이 됩니다. 딜러에서의 12개월 점검 시에는 에어에 의해 엘리먼트의 청소를 실시합니다만, 청소만으로는 제거할 수 없는 더러움도 있습니다. 또한 습식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는 에어로 청소할 수 없는 엘리먼트입니다. 더러움이 심해진 엘리먼트는 교환하는 밖에 방법은 없습니다. 더러워지면 빨리 교환해 둡시다. 자동차의 연식이 낡아지면, 공기의 거리 길인, 에어 호스가 열화 되어 찢어짐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찢어지기 쉬운 부분으로서는, 엘리먼트가 장착되어 있는 전후의 호스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아코디언과 같은 져봐라 모양이 되어 있어, 만일 찢어져 있었다고 해도 찢어짐을 찾기가 어렵고, 체크 램프가 붙을 때까지 눈치채지 않는 것도 드물지 않습니다. 에어 호스가 찢어지면 엔진 내로 송출될 공기가 누출되어 각 센서에서 계측하고 있는 양에 오차가 발생합니다. 그 결과 미터계에 체크 램프가 점등하거나 아이들링 부조의 원인이 됩니다.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의 교환 시기 교환 시기 약 3만~5만 km(얼룩 상태로 판단) 에어 호스 교체 시기 교환 시기 약 10만 km 혹은 찢어진 경우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는 그다지 높은 부품은 아니지만, 에어 호스의 가격은 차종에 따라 상당히 폭이 있습니다. 시세라고 하는 형태로 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만, 높아도 2만 엔 정도 있으면 교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에어 호스의 찢어짐은 육안만으로는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특히 호스의 뒷면 등은 조금 넓혀 손의 감각으로 찢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호스는 반드시 열화 됩니다. 찢기 전에 교환해 두면 안심하고 차를 타고 계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점화 코일 점화 코일은 스파크 플러그에 전기를 흘리는 장치입니다. 스파크 플러그가 작동하려면 고전류가 필요합니다. 배터리로부터의 12V에서는 플러그로 불꽃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점화 코일에 의해 일시적으로 대전류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나의 이그니션 코일에 의해 만들어진 대전류를, 디스트 리퓨터라고 하는 장치에 의해, 각 플러그에 전류를 분배하고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그니션 코일이 진화, 소형화했습니다. 진화한 이그니션 코일에 의해 디스트 리퓨터가 불필요하게 되어, 각 플러그 하나하나에, 소형화한 이그니션 코일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플러그에 설치된 점화 코일이지만이 부품도 고장 날 수 있습니다. 열화로의 고장도 있습니다만, 열 화 한 플러그에 의해서 고장하는 경우도 있어, 이그니션 코일이 고장해 버리면 연결되어 있는 플러그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엔진의 동작이 상당히 불안정해져 버리므로, 빨리의 교환을 실시합시다. 교환 시기 약 10만 km 쉽게 청소할 수 없는 엔진 룸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의 상태는 자동차의 상태에 직접 연결되므로 유지 보수를 자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엔진이 더러워져 버린 경우, 더러움을 떨어뜨리는 것은 어렵고, 또 부착되어 있는 파트가 고장 났을 때, 교환하는 것도 힘듭니다. 엔진 내의 얼룩에는 연소 시에 발생한 카본이나, 더러운 엔진 오일에 발생하는 슬러지 등 얼룩의 종류는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엔진 내의 더러움이 심해지면 점화시기의 어긋남이나 토크 부족, 엔스트를 일으키는 등 가능한 증상도 많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엔진 오일이나 냉각수 등 정기적인 교환을 실시하고 엔진 내에 더러움을 남기지 않는 것이 오랫동안 타는 데 중요합니다. 엔진을 냉각하는 작용을 가진 라디에이터도 정기적인 점검을 자동차의 동력원인 엔진도 중요하지만, 엔진을 과열시키지 않기 위한 장치인 라디에이터도 자동차에 있어서 중요한 부품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엔진 내를 순환한 고온의 냉각수를 주행풍으로 식히는 역할을 합니다. 온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압력이 높다는 것이기도 하며, 엔진에서 돌아오는 쪽에 설치되어 있는 라디에이터 사이드 탱크에는 매우 높은 압력이 걸립니다. 이것으로부터, 경년 열화에 의해 균열을 일으켜 버려, 결과물 누출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에서는 라디에이터의 열화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과열을 일으킬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누수는 정기적으로 점검하지 않으면 찾을 수 없습니다. 이제 차가 낡았다고 느끼고 있는 분은, 한 번 라디에이터의 상태를 확인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환 시기 약 10만 km 또는 고장 시 비용에 관해서는 라디에이터 본체의 가격에 따라 크게 폭이 있습니다. 경자동차의 라디에이터는 보통 자동차에 비해 저렴해지고, 리빌트품을 사용하는지 신품을 사용하는지에서도 비용은 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이 높기 때문에 교환을 후회하지 않고 열화가 나타나고 있다면 빨리 교환해 둡시다. 엔진을 파괴하면 더 고액의 청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 곳에 계속 부하가 걸리면 다른 부분도 손상됩니다. 단 하나의 파트가 부서져 있어도, 현재 상태로 달릴 수 있다면 수리를 후회해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품 하나하나에는 차량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는 역할이 있습니다. 부품 하나의 결함이 다른 부품에 큰 부하를 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류 발전기가 경년 열화에 의해 약해졌다고 합시다. 그러면 발전 능력이 떨어지고, 본래 교류 발전기에서 실시하고 있던 전기 공급을 배터리로 실시해야 합니다. 장기간 방치해 버리면, 배터리 상승 등의 트러블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부하가 너무 걸린 부품은 고장 날 가능성도 있어, 좋은 상태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단 하나의 부품을 교환하지 않았을 뿐, 다액의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깨진 부품이 있으면 곧바로 교환이나 수리를 실시합시다. 의외로 완성되지 않은 오일과 물 주위의 정기적인 교환 자동차 엔진 오일은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하다고 딜러와 정비 공장, 주유소와 자동차 숍 등 자동차를 취급하는 가게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고객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이나 물 주위의 소모품을 제대로 교환할 수 없는 분은 의외로 많습니다. 확실히, 약간의 시기가 지나도 빨리 차가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여러 번 이루어졌다면 어떨까요? 제대로 유지 보수를 실시하고 있으면 쌓일 리가 없었던 더러움이, 엔진 내, 혹은 엔진 주변에 쌓여 옵니다. 더럽히는 것은 쉽지만 청소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향후, 고장의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세세한 교환을 유의해 갑시다. 아래에 정기 교환이 필요한 파트나 기준의 교환 시기를 기재해 둡니다.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한 오일과 냉각수 엔진 오일 약 3,000~5,000km 미션 오일 약 4~5만 km 파워 스티어링 오일 약 4~5만 km 브레이크 후르드 약 2년~3년 디퍼렌셜/트랜스퍼 오일 약 4~5만 km 쿨런트 약 2~3년 냉각수에 관해서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장기간 교환할 필요가 없는 것도 존재합니다. 교환 시기는 기준이지만, 이들은 정기적인 교환을 함으로써 성능의 유지나 기기의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면 그만큼 성능은 떨어지고, 더러운 채로 계속 사용하면 막힘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호스의 얼룩은 제거하기 어렵고 원래 더러워졌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가는 호스를 사용하고 있는 개소도 있고, 엔진 내의 막힘이 심하면 엔진 본체의 교환이 되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차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 불가결 처음부터 여러 번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만, 차를 좋은 상태로 오랫동안 타고 싶다면, 정기적인 소모품의 교환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는 것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열화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증상이 나오기 전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의 고장 원인은 사고 등도 있습니다만, 열화 하고 있는 파트를 그대로 계속 사용하는 것으로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라디에이터에서 누수가 발생했을 경우, 열화를 눈치채지 않고 그대로 타고 있으면 냉각수가 극단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엔진의 과열로 이어집니다. 과열 자체는 엔진 문제이지만 원인은 라디에이터에 있기 때문에 엔진을 교체해도 고장의 원인을 해결한 것은 아닙니다. 라디에이터를 교환하지 않는 한 같은 트러블을 반복하게 되어, 돈도 노력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으로, 차 전체의 열화 상태를 파악해 수리 교환하는 것으로, 상태가 좋은 파트를 상태가 좋은 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점검은 스스로 가도 상관없고, 할 수 없으면 딜러나 정비 공장에 가져갑시다. 요약 자동차의 수명을 좌우하는 부품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엔진은 차의 심장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부품이므로, 망가져 버리면 차를 달릴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엔진도 중요하지만, 다른 부품도 차를 달리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부품조차 확인해 두면 괜찮다고 하는 부품은 없습니다. 모든 부품은 중요한 자동차의 일부이며, 열화가 심해지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자동차의 열화 상태의 파악과 소모 부품의 정기적인 교환입니다. 어느 쪽도 차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작업입니다만, 이것들을 제대로 실시하고 있는 분은 그다지 많지 않고, 중에는 다음의 오일 교환 시기가 언제인지를 모르는 분도 있습니다. 정기 점검은 인간의 건강 진단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점검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하는 분은, 한 번 차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받아 보면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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