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교체방법 과 교환 시기 및 기준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정기적으로 교체하면 안심하고 편안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배터리의 역할이나 종류를 드러내는 것과 동시에 올바른 선택 방법이나 적절한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과 교환 시기 및 기준의 타이밍 등에 대해 해설합니다.
배터리의 평균 수명
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그 수명은 사용 환경에 따라 크게 좌우되지만, 일반적으로 2년에서 3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검의 사이클과 겹치기 때문에, 즉시 문제가 없어도 트러블을 피하기 위한 예방 정비로서 차 검시를 기준으로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배터리의 열화가 인정되면 빠른 교환을 추천합니다.
확인 방법
확인과 진단에는 전용 공구와 전문 지식이 필요하므로 불안한 분은 자동차 정비소에서 상담하는게 좋습니다.
배터리 열화의 징후
일반적으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 엔진의 시동 걸림이 나빠지거나 정차 시에 헤드라이트가 약간 어두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아이들링 스톱 차에서는 배터리가 약해지면 배터리의 부하 경감 때문에 아이들링 스톱 기능이 정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터리는 한 번이라도 방전되어 버리면 수명이 짧아지는 것도 기억해 두세요.
배터리 전압 진단
배터리 테스터기로 전압을 확인합니다. 배터리뿐만 아니라 발전기인 교류 발전기나 전압을 조절하는 레귤레이터의 고장 가능성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액의 비중을 확인
배터리액인 묽은 황산은 방전하면 농도가 얇아지고 충전되면 진해집니다.
배터리액의 적정한 농도는 37%로 되어 있고, 비중(물과의 비교)은 20도일 때 1.280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용의 비중계로 계측할 수 있고, 비중계의 눈금이 1.26~1.28이면 적절하고 1.24 미만에서는 요충전입니다.
배터리액의 감소를 확인
배터리액은 전기분해에 의해 증발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동안 액면이 저하되어 옵니다.
배터리케이스에 표시된 어퍼 레벨(최고액 면적)과 로어 레벨(최저액 면적) 사이에 배터리의 액면이 있으면 정상이지만, 부족한 경우에는 배터리액을 보충합니다.
보충에는 반드시 배터리 보충액(정제수)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보충을 자주 하여야 한다면 배터리 교환을 추천합니다.
또 메인터넌스 프리 배터리에 대해서는 인디케이터로 배터리의 비중이나 액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작동
배터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엔진을 시동을 거는 것입니다.
많은 부품이 결합된 엔진을 모터에 의해 회전시키고 혼합기를 점화시켜 시작합니다. 이 때의 부하는 배터리에 있어서 큰 것입니다.
비록 한랭지와 같은 가혹한 환경하에서도 확실히 엔진을 시동시키는 것이 배터리에는 요구됩니다.
일단 엔진이 시동되어 버리면 헤드라이트, 에어컨, 조명 등 전장품의 대부분에는 교류 발전기의 발전에 의해 전력이 공급됩니다.
그러나 자동차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시스템, 자동차 오디오 등 전력 공급이 필요한 장치가 늘어나고 있으며, 자주 엔진 정지나 시동을 반복하는 아이들링 스톱 차량에서는 배터리로부터의 전력 공급이 많이 필요합니다.
알터네이터의 발전으로 충분하지 못한 전력은 배터리로부터 공급되게 되므로, 배터리의 부담은 더욱 커집니다. 최근 배터리가 담당하는 역할은 더욱 중요한 것이 되고 있습니다.
교환의 흐름
수명이 다한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을 소개합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부주의하게 배터리를 분리하면 경고등이 점등하는 등의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고, 또 교환 작업 종료 후에 초기화 등의 설정이 필요한 차량도 있기 때문에,
교환의 순서를 잘못하면 트러블에 직결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불안하게 느껴지면 자동차 정비소에 의뢰하는 게 좋습니다.
스스로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준비하는 것
・차종에 적합하는 배터리
・공구류(스패너 등)
・메모리 백업 배터리
・장갑
.
1, 30분 이상 배터리의 휴식
주행 직후에는 배터리 내에 쌓인 가스로 인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주행 직후에 교환하는 경우는 배터리를 30분 이상 쉬게 하고, 내부의 화학 반응이 침착하고 나서 작업합니다.
대부분 배터리는 엔진 룸에 있습니다.
자동차 취급 설명서 등을 참고하여 배터리의 위치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엔진 룸 커버와 플로어 패널을 분리합니다.
엔진 룸 커버를 분리하려면 스패너와 같은 공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덮개 분리
배터리는 배터리 케이스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배터리 커버로 덮여 있으므로 커버를 제거합니다.
4, 메모리 백업 사용
차종에 따라 다양한 정보나 설정을 CPU에 유지하고 있어 배터리를 분리하면 이 메모리가 삭제되어 버리므로 시판의 백업 전원 등을 사용하여 설정이 사라지지 않도록 합니다.
카 내비게이션이나 오디오 등의 설정이 지워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5, 배터리 고정 브래킷을 분리합니다
스패너 등의 툴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고정 브래킷을 분리합니다.
6, 배터리 단자를 분리합니다
너트를 풀고 배터리 단자를 분리합니다.
순서는 반드시 먼저 마이너스 단자가 먼저입니다. 플러스의 단자를 먼저 분리해 버리면 플러스 단자가 바디 등 금속 부분에 닿았을 때에 쇼트해 버립니다.
7, 배터리를 들어 올려 꺼내기
배터리를 들어 올려 꺼냅니다. 납을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는 무겁기 때문에 충분히 주의합니다.
8, 새 배터리 세트
분리한 것과 반대의 순서로 새 배터리를 설치합니다. 단자는 반드시 플러스로부터 설치한 다음, 마이너스측의 설치를 실시합니다.
9, 고정
백업 전원을 제거하고 브래킷으로 배터리를 고정하고 덮개를 되돌립니다.
10, 전에 사용한 오래된 배터리 폐기
배터리에는 납과 묽은 황산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정 쓰레기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거주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규칙에 따라 처분합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면 폐배터리는 수거해 갑니다.
선택 방법
배터리 종류
자동차 배터리는 차종에 따라 적합한 크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를 운행하는 방법, 사용 방법에 맞는 다양한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조에 따라 유지 보수의 빈도와 방법이 다르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아이들링 스톱 기능 탑재 차량 전용으로 설계되어있는 것도 있으며, 자신의 자동차에 최적의 종류의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표준 유형의 배터리
자동차의 배터리는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전극판, 전해액, 전극판과 전해액을 분리하는 세퍼레이터, 전체를 하나로 정리하는 전조와 뚜껑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에 탑재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배터리는 전극판에 납이나 납 합금을 이용하는 납 축전지입니다.
납 전지에 사용되는 전해액은 묽은황산이며, 표준 타입의 배터리에서는 필요에 따라 묽은 황산의 농도를 체크하거나 보충하는 등의 메인터넌스가 요구됩니다.
또 대부분의 승용차는 6개의 전조를 가지는 12V사양이 되고 있어 일부의 상용 차등 디젤 엔진차에서는 24V사양도 존재합니다.
사용하기 쉬운 유지 보수가 필요없는 배터리
메인터넌스 프리 배터리는 MF 배터리라고도 불리며, 그 이름이 나타내는 대로 표준 타입의 배터리에 비해 메인터넌스의 빈도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 타입과의 차이는 그 구조에 있습니다.
밀폐성이 높고 전해액인 묽은 황산이 증발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해액을 보충할 기회가 적어집니다. 밀폐도의 차이에 따라 완전 밀폐형, 반밀폐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 탑재 차량 전용 배터리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차를 위해서 전용 설계된 배터리입니다.
일단 엔진이 정지해 버리면 전장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교류 발전기의 역할입니다.
그런데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갖춘 자동차의 경우, 엔진이 멈추고 있는 동안에는 배터리가 헤드라이트나 에어컨에 전력을 공급해야 합니다.
또한 자주 엔진을 다시 시작해야 하며 배터리에 큰 부하가 걸립니다.
이러한 시비어 컨디션을 고려해 설계된 것이 아이들링 스톱차 전용의 배터리로, 내구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 외에 급속하게 충전을 회복하는 퀵 차지 성능이 뛰어납니다.
표준 채용되고 있는 아이들링 스톱 전용 배터리를 표준 배터리로 잘못 치환해 버리면, 아이들링 스톱이 올바르게 기능하지 않거나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용 배터리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두 가지 유형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구동용 모터를 돌리기 위한 것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나 니켈 수소 배터리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프레임이나 바닥 아래 등에 들어있어 드라이버가 만지거나 확인할 기회는 없습니다.
덧붙여 충전 상태는 차내의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는 차종도 있습니다.
보증 기간은 메이커・차종에 따라 다르고, 점검등의 메인터넌스는 딜러로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부팅하기 위한 보조 배터리입니다.
이 보조 기용 배터리는 일반적인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납 축전지 등이 사용되고 있어 유지보수나 교환이 필요합니다.
보조 기용 배터리가 올라 버리면 구동용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정상이라도 주행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이온 타입의 배터리에는 콤팩트 하면서 많은 전력을 저장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특징을 살려 크고 무거운 일반적인 납 전지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로 대체하는 것으로, 자동차의 경량화나 중량 밸런스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스포츠카 등의 튜닝으로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형식
배터리를 선택할 때는 형식에 주목합니다.
형식에 따라 배터리의 성능, 배터리의 크기, 배터리의 전극의 위치가 정해 지므로, 승차의 차종에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등급
배터리 성능은 성능 등급으로 표현됩니다.
이 성능 랭크란 환경 온도가 낮은 상황에서 엔진을 시동시키는 능력이나 전기를 저장해 두는 용량으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성능 랭크가 높은 배터리는 겨울철이나 한랭지에서도 시동성이 좋고 전장품을 많이 사용해도 전압이 저하되기 어려워집니다.
선택 방법의 포인트로는 순정 배터리와 같거나 그 이상의 것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능 랭크가 낮은 배터리로 교체해 버리면 배터리 수명 자체가 짧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추천할 수 없습니다.
배터리 크기
배터리의 크기는 모두 기호로 표시됩니다. 이 기호는 표준에 따라 달라지며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형식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선택할 때는 순정 배터리와 같은 형식을 선택하여 같은 크기의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를 잘못하면 설치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단자 위치
일반적인 건전지와 마찬가지로 배터리는 플러스와 마이너스 극성이 있습니다.
사각 상자형에 각각의 단자가 설치되어 있어 마이너스와 플러스 단자의 위치 관계에 의해 L(Left)와 R(Right)가 존재합니다.
배터리의 형식에는 L과 R이 명시되어 있지만, 규격에 따라서는 생략되어 있습니다. 어느 경우에도 순정 채용되고 있는 배터리와 같은 표기의 형식을 선택합니다.
실수로 단자의 위치가 다른 배터리를 구입하면 단자까지 배선이 닿지 않아 올바르게 설치할 수 없게 됩니다.
덧붙여서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단자는 각각 굵기가 달라 마이너스는 플러스보다 약간 가늘어지고 있습니다.
실수로 장착하면 화재 등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그 방지로서 이경이 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표준
배터리에는 성능 클래스, 사이즈, 형상,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식과 규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성능 클래스를 제외하고 자동차에 표준 채용되고 있는 것과 같은 형식의 배터리로 교환이 필요합니다.
트러블시의 대처 방법과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배터리가 과방전으로 된었다면 다른 차량에서 전기를 빌려 엔진을 시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점프 스타트라고 부스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점핑 스타트에 대응한 휴대용 배터리도 존재합니다. 다음은 부스터 케이블을 사용한 구조 절차입니다.
1, 고장차와 구조차 배치
고장 차량과 구조 배터리가 부스터 케이블로 닿는 범위가 되도록 각 차를 배치합니다. 두 엔진 모두 멈춥니다.
2, 부스터 케이블을 연결
부스터 케이블을 연결하는 순서는 결정됩니다. 다음과 같이 연결합니다. 고장차의 배터리의 플러스 단자(적색) 구조차의 배터리의 플러스 단자(적색)
3, 엔진 시동
먼저 구조차가 오토이면 시프트 레버의 위치를 파킹으로, 스틱이면 중립으로 시프트 하여 엔진을 시동합니다. 엔진의 회전수가 약간 높아지도록 가속 페달로 조정합니다.
그런 다음 고장 차량의 엔진 시작을 시도합니다.
4, 시동 후 부스터 케이블을 분리
안전하게 시동하면 연결 시와 반대의 순서로 부스터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엔진이 시동했다고 해서 반드시 배터리가 부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과방전 된 배터리는 가게에서 전압 등을 점검하도록 합시다.
요약
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과 적절한 타이밍에 교환하는 것으로 처음으로 쾌적한 드라이브가 실현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배터리에서 흰 가루가 불고 있는 것은 이상 현상인가요? A 배터리의 단자 부근에 보이는 하얀 가루는 황산연청이라고 불리는 녹의 일종으로 단자가 부식하고 있는 증거입니다.
배터리 내부에서 누출된 물질이 결정화된 것으로, 분말이 푸른 경우도 있어, 이것은 녹청이라고 불려 터미널의 구리와 반응한 것입니다.
모두 방치하면 전기의 흐름이 나빠져 충방전 하기 어려워진다고 하는 폐해가 있으므로 브러시로 제거해 주시고 자동차 정비소에서 상담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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