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자동차에 필수적인 배터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의 기준이나 배터리 수명을 오래 유지시키는 요령 등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자동차 엔진의 전자 제어 시스템이나 모터의 시동에 배터리의 전력은 빠뜨릴 수 없습니다. 배터리가 작동하지 않으면 차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배터리 기능을 저하시키면 자동차 엔진이 걸리지 않아 자동차가 멈춰버립니다. 가솔린차에 있어서 배터리의 필요성에 대해 아는 분은 많습니다만, 실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차나 전기 자동차에 있어서도 배터리는 빠뜨릴 수 없는 부품입니다. HV 차나 EV차의 메인 배터리는 곧바로 교환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보조기 배터리라고 해서 전장품 등을 위해서 탑재되고 있는 배터리에는 일반적인 배터리와 같이 수명이 있어, 자동차 배터리 교환 주기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환 주기는 언제?
자동차의 배터리 교환 시기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2년~3년이라고 합니다 .
그 때문에, 카 용품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차종별 적합 배터리도 판매 메이커의 보증 기간은 같은 정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카 배터리의 기준인 기간 이상으로 계속 사용하고 있어도, 특히 문제없었다고 하는 분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교환 시기의 기준 이상으로 장기간 사용하는 것으로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만약, 멀리 떨어져 있는 오지에서 갑자기 배터리 고장으로 충전을 할 수 없게 되어 버리는 등 돌발적인 트러블이 일어나면, 현지에서의 대응이 곤란해져 비용이나 수고가 불필요하게 걸릴지도 모릅니다.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도, 배터리 교환의 기준이나 시기를 알고, 적절한 타이밍에 교환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솔린 자동차 배터리 교환의 기준이 되는 포인트
가솔린차의 배터리 교환 시기는, 사용 개시로부터 2년부터 3년마다가 기준이 됩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교환 시기가 되어, 차의 사용 상황이나 차종에 의해 교환이 필요한 타이밍은 바뀌어 옵니다. 그 때문에, 이쪽에서는 일상 점검으로 아는 배터리 교환의 기준이 되는 포인트를 설명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므로 열화 되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열화 된 배터리는 충전 능력이 쇠퇴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배터리는, 교류 발전기가 주행 중에 발전한 에너지를 축적해,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 충전한 에너지를 엔진의 제어나 모터에의 출력, 자동차의 전장품에의 전력 공급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열화 되면, 축전할 수 있는 에너지가 감소해 버리기 때문에 전장품에의 전력 공급이 적어져, 차에 전압 부족이 일어납니다.
배터리가 열화 되어 전압 부족이 일어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차에 나타납니다.
평소 차를 사용할 기회가 많으면, 엔진의 시동이 걸리기 어려워지거나 모터 소리가 약한 등 평소와 차 상태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평소 차의 운행하는 기회가 적은 분으로부터 하면, 통상의 모터 소리나 엔진의 시동에 걸리는 시간과의 차이를 알아차리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오랜만에 차를 운전하는 경우는, 외출하기 전에 전장품에의 전력 공급이 부족하고 있는지 확인해 둡시다. 엔진은 문제가 없었지만, 파워 윈도의 움직임이 느리게 느껴지거나 파워 스티어링이 극단적으로 무거워지면 전장품에의 전력 공급이 약해지고 배터리가 약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일상 점검의 루틴 안에 전장품의 작동 상태나 엔진 상태의 확인을 포함해 두면, 배터리의 교환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교환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동용 배터리 교체 시기 기준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와 달리 구동용 리튬 이온이나 니켈 수소를 사용한 메인 배터리와 전장품 등의 동력원이 되는 연축 타입의 보조기 배터리의 2종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구동용 메인 배터리의 교환 시기는, 주행 거리가 15만에서 20만 km를 넘은 무렵이 기준이라고 하고 있고, 가솔린차에 사용되고 있는 납 축전지 배터리에 비하면 교환까지의 기간 길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종이나 메이커나 사용 상황에 따라 구동용 메인 배터리의 교환이 필요한 타이밍은 다르고, 가솔린차의 배터리와는 달리 전압을 측정해 교환 시기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구동용 메인 배터리의 교환 시기는 정기점검 시 등의 때에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에는 전장품의 전원이나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기동을 위해 보조 배터리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보조기 배터리 교체 시기의 기준은 3년에서 5년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보조 배터리는 가솔린 자동차의 납 축전지와 같은 납을 이용한 배터리이지만, 가솔린 자동차와는 탑재 위치가 다릅니다. 보조기 배터리는 차내에 탑재되기 때문에 배기 구조를 가지고 있는 배터리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솔린 자동차 배터리와 보조 배터리를 잘못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환은 스스로 할 수 있는가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에 대해 해설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스스로 교체하는 방법과 공급자에게 요청하여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스로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으면 공임을 절약할 수 있고 원하는 타이밍에 배터리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소에 차를 반입할 시간을 잡을 수 없는 분에게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교환하면 어려울 것 같고 불안해 보이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스스로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배터리 교체를 직접 할 때의 절차
배터리 교환을 하기 전에 준비하는 것은 인터넷에 주문하면 배터리와 공구 장갑과 설명서가 배송됩니다.
스스로 배터리 교환을 할 때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의 전원을 끄고 백업 전원을 연결하십시오.
-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합니다.
- 배터리의 플러스 단자를 분리합니다.
- 너트를 풀고 훅을 제거하고 스테이의 볼트를 제거합니다.
- 배터리 교체 및 교체 ※ 수직으로 들어 올려 비스듬히 하지 않도록 주의
- 제거한 순서를 반대로 하여 설치한 후 백업 전원을 분리합니다.
스스로 자동차 배터리 교환을 할 때의 주의점
스스로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배터리에는 묽은 황산이 들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수직으로 들어 올려 이동해야 합니다만, 그때 실수로 대각선으로 움직여 버리면 황산이 새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황산은 피부에 닿으면 염증을 일으킵니다. 만약 피부에 묻었을 경우에는 문지르지 않고 15분 이상은 씻어내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만약을 위해 피부과 등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에 익숙한 사람이나 작업에 익숙한 사람, 필요한 공구를 준비하지 못하면 배터리 교체 작업은 자동차 정비소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을 판단하는 요령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의 기준이 지나도 계속 사용하면 언젠가는 배터리의 수명이 오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이 다해 버리는 요인과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을 판단하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방치로 인해 수명이 다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나 운전면허 반납 등에 의해 차를 타는 기회가 없어져 폐차하는 경우, 몇 달 차의 엔진을 걸고 있지 않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는 몇 달에서 반년 이상 엔진을 가하지 않은 상태로 두면 방전 상태가 계속됨으로써 배터리가 방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어 움직이지 않는 차는, 보험회사에 연락하거나 케이블을 연결해 점핑 스타트하는 것으로 엔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래 타는 기회가 적은 자동차는 배터리의 열화가 빠르기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하여 수명이 다해 버리는 일이 있는 것입니다.
배터리 수명이 다하고 있어 엔진 시동을 할 수 없는 차는 움직이기가 힘들죠. 배터리마다 교체가 필요하거나, 견인차로의 이동이 되거나 자동차의 이동에는 비용도 수고가 걸립니다.
전장품이 늘어난 것으로 갑자기 수명이 오는 배터리도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전압 부족으로 전장품의 작동 상황이 나빠지는 것으로 판단하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의 주차 중에 작동하는 전장품이 늘어난 것으로부터 주차하고 있어 모르는 사이에 배터리가 방전돼고 있어, 배터리의 열화를 빨리 진행돼고 있는 일이 있습니다.
차에 탑재되고 있는 전장품 중에서, 최근 인기가 되어 장비하고 있는 차도 증가하고 있는 드라이브 레코더는 주차중에 작동하는 것도 많습니다. 특히 주차중에 감시 기능이 작동하는 타입의 블랙박스는 차량의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많이 장시간의 감시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두 가지 요령
자동차의 배터리는 2년~3년이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 일반적으로는 4년~5년이 수명이라고 합니다. 다만, 차의 사용 상황이나 사용법에 따라서 차의 배터리의 수명은 길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배터리를 정기적으로 충전하고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일정 거리 이상의 정기 충전 드라이브
자동차 배터리는 30분 이상 또는 10km 이상 주행하면 자연스럽게 충전을 시작합니다. 평소 집에서 이웃의 근거리 사이를 왕래하고 매회 단거리 주행을 반복하고 있으면 엔진 시동마다 배터리 소비는 있지만 충전은 거의 되어 있지 않은 상태가 계속되기 때문에 배터리 열화 빨리 옵니다. 배터리는 일정 시간 이상이고 일정 거리 이상의 드라이브에 의해 충전을 하는 것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 수명도 오래갑니다. 차에 매일 타고 있다고 하는 분도, 짧은 시간과 거리이면 반대로 배터리에 부담이 걸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평상시 외출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 분도, 충전 드라이브를 겸해 일정 거리 이상의 주행을 하도록 습관 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배터리 방전에 조심
전장품에의 전력 공급이나 엔진 시스템의 제어에 배터리는 활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이나 겨울 등 차내와 차외의 온도차가 높은 시기는 에어컨을 작동하기 위해 많은 전력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오디오나 드라이브 레코더, 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의 전장품에 차의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하면 부담이 크게 걸립니다. 또한 연비 절감과 환경을 위한 공회전 정지는 한번 엔진을 정지하고 다시 엔진을 시동시키기 위해 배터리로부터의 강한 전압이 매회 필요합니다. 기온이 낮은 시기는 배터리의 성능 자체도 내려가기 때문에, 에어컨의 작동이나 아이들링 스톱 등을 동시에 하는 것으로 부담이 되어, 주행 중에 배터리가 방전되어 버리는 트러블이 일어나는 일도.
배터리 방전을 한 번 일으켜 버리면 배터리의 열화 속도가 빨라지고 수명도 짧아져 버립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전장품의 밸런스에도 주의합시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에 관한 질문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나 교환의 기준에 대해, 자주 받는 질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Q. 자동차 배터리 교체 시기는
가솔린 차량 탑재 배터리 교체 시기는 약 2년~3년이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차, 전기 자동차 탑재의 메인 배터리의 교환 시기는 주행 거리 15만~20만 km가 교환의 기준입니다. 또 하이브리드차, 전기 자동차에 탑재되고 있는 보조기 배터리는 차내에 탑재되고 있는 것으로, 전자 제어 시스템이나 전장품에 이용되고 있어 3년~5년이 교환 시기의 기준입니다.
Q. 차의 배터리 교환은 스스로 정비
자동차의 배터리 교환은 스스로 정비할 수도 있고, 정비소에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배터리를 교환할 때의 주의점으로서, 대각선으로 기울어 버리면 배터리 안에 들어 있는 황산이 새어 버릴 가능성이 있어 위험한 것입니다. 또한 백업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를 교환하면 엔진 시스템 등이 리셋되어 학습한 내용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Q. 교환용 배터리를 구입할 때의 주의점
스스로 교환용 배터리를 구입해 반입하는 경우는, 구입하는 배터리의 선택할 수 있는 품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싼 배터리를 선택하는 것으로 부품 대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구입할 때의 주의점은, 자신의 차에 제대로 적합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 최근 판매되고 있는 신형 차량에는 충전 제어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는 차가 늘고 있다. 충전 제어 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충전을 제어하고 여분의 발전을 경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엔진의 부담을 경감하고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차에는 발전하지 않은 상태가 발생해, 그 사이의 전기의 사용분은 배터리에 의지하게 됩니다. 배터리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에 충전 제어 시스템 탑재 차량에는 충전 제어 대응 배터리를 탑재해야 합니다. 스스로 교환용 배터리를 구입할 때는 충전 제어 대응 배터리가 필요한 차인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 충전 제어 대응 배터리는 부담에 내구할 수 있는 배터리이기 때문에, 통상의 배터리와 비교해도 고액이 되는 것도 알아 둡시다.
Q. 자동차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
자동차 배터리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려면 자동차를 주행하여 배터리 충전을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30분 이상 또는 10km 이상의 주행이 자동으로 충전이 시작되는 기준입니다. 평소에는 근거리 밖에 사용하지 않는 분도, 주말에 드라이브를 하는 것만으로 배터리의 상태를 보다 잘 유지하는 방법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의 요약
배터리의 트러블에 의해 움직이지 않는 차가 되어 버렸을 경우, 배터리가 방전을 일으켜 버리면 배터리가 열화 되는 속도가 빨라져 부품 자체의 가치도 떨어집니다.
배터리 교체 시기의 기준을 알아두고 정기적인 점검을 함으로써 차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차를 폐차 매수 업자에 매각할 때까지, 가치를 낮추지 않고 제일 좋은 상태로 매입 사정해 받을 수 있도록, 배터리의 교환 시기나 배터리의 수명을 길게 하는 요령을 알아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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