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차량 배터리 교체 주기 와 교체 방법 그리고 배터리를 오래 유지하는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자동차의 배터리는 엔진의 시동이나 차내 설비의 가동 등에 필요한 것입니다만, 물론 사용하는 것으로 열화 해 갑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일반적인 수명
차종이나 사용 빈도 그리고 타는 방법에 의해 차의 배터리의 수명은 좌우합니다만, 가솔린 차는 2~5년 정도,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탑재한 차는 2~3년, HV 차는 4~5년입니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탑재하면 수명이 짧아지는 것은 아이들링 스톱에 의한 엔진 정지와 재시동의 빈도가 높기 때문에 배터리에 부하를 많이 주기 때문입니다.
배터리에는 제조업체 보증이 있으므로 보증 기간을 수명으로 인식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조업체 보증 기간은 수명을 나타내지 않으며 제품의 기능과 품질 보증 기간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이유
자동차 배터리는 엔진 시동 외에 에어컨이나 조명 그리고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 등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전력을 공급하는 축전지입니다.
저장하고 있는 전력이 없어지면 엔진이 걸리지 않고, 차내 설비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배터리의 열화가 진행되면 충분한 전력을 저장할 수 없고, 주행 시에 고장을 일으키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 시세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은 다음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새로 설치하는 배터리 비용
교환에 드는 공임
오래된 배터리 폐기료
배터리 본체 교체 비용 시세
배터리 본체의 가격은 약 45,000~120,000원 정도로 금액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성능에 비례하여 금액도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 저렴한 것도 품질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성능과 예산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교환을 의뢰하는 업자나 구입 장소에 따라서도 가격은 바뀝니다.
자동차 정비 공장이나 카 용품점에서는 취급하고 있는 배터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통신 판매는, 메이커 순정품에서도 대폭으로 할인되고 있는 것도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배터리 교체 공임 비용 시세
배터리 교환의 공임은, 일반적인 출장 서비스는 인터넷상 약 45,000원 정도이네요.
교체된 배터리의 폐기료
자동차의 배터리에는 유해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자치체의 쓰레기 회수에는 낼 수 없기 때문에, 교환 시에는 폐기료를 부담합니다.
폐기료는 교환의 공임에 포함되어 있으면 무료 가 됩니다만, 별도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환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스스로 교환 작업을 한 경우는, 취급점이나 회수 업자에게 의뢰하는 등 적절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차량 배터리 교체 주기의 기준
배터리 교체 시기가 가까워지면 자동차의 주행이나 성능에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교환 시기의 기준이 되는 사인을 간과하지 않고, 적절한 타이밍에 교환합시다.
엔진이 걸리기 어렵다.
배터리 전원이 가장 필요한 것은 엔진 시동 시입니다.
엔진 시동 시에는 배터리 전기를 사용하여 셀모터가 회전합니다.
이때 전력을 많이 소비하지만 배터리가 약해져 전력 부족이 되면 엔진이 걸리기 어려워집니다.
엔진이 움직일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소리가 약하다고 느끼면 열화의 사인입니다.
헤드라이트가 어둡다.
전조등도 배터리 전원으로 켜져 있습니다.
이전보다 어둡다고 느꼈다면 배터리가 열화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저전력에서도 밝은 LED 라이트가 사용되는 것이 늘어나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주행 중에는 배터리가 충전되기 때문에 밝기가 유지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라이트의 밝기 확인은 정차 시가 좋을 것입니다.
배터리의 이변을 확인할 수 있다
점검 시에 몫할 수 있는 배터리의 이변이 있으면, 열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인입니다.
아래와 같은 이변이 보이면 교환합시다.
배터리액이 변색됨
자동차의 배터리 중에는 묽은 황산이라는 전해액이 들어 있습니다.
이 배터리액은 주행 중 화학반응을 일으켜 방전과 충전을 반복하는 동안 흐려집니다.
통상은 무색투명의 액체입니다만, 변색할 정도로 탁하고 있으면 교환 시기입니다.
배터리 전압이 낮아짐
배터리의 전압은 통상 시 12.5~12.8V, 엔진 시동 시 13.5~14.5V가 됩니다.
테스터의 점검으로 12.5V를 밑돌면 성능이 저하되고 있는 증거입니다.
주행 중 문제를 피하기 위해 배터리를 교체하십시오.
본체가 부풀어 보인다
배터리의 전극이 열화 되면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 팽창해 보이게 됩니다.
눈에 보이고 부풀어 오른 상태에 있으면 배터리를 빨리 교체합시다.
단자 주위에 가루가 있다.
배터리의 단자 부분에 파란색 흰색 분말이 부착될 수 있습니다.
파란 분말은 케이블 구리에서 발생하는 녹이며 정비 공장 등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얀 분말은 단자의 납에서 발생하는 녹, 또는 방전 시 결정화된 전해액입니다.
제거나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자주 나오면 배터리가 약해지고 있다고 생각되므로 교환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공회전 정지 빈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 탑재 차량은 스톱 기능을 사용할 때도 전력 소비합니다.
공회전 정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엔진 정지가 발생하지 않으면 배터리 수명이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파워 윈도의 개폐의 움직임이 둔해졌다.
파워 윈도우 등의 설비도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에 의해 움직입니다.
다만 그밖에도 전기를 사용하는 설비를 탑재하고 있으면, 그 전력 소비도 파워 윈도의 움직임에 영향을 줍니다.
그 외의 배터리 수명이라고 생각되는 사인과 병용해, 이변을 느꼈다면 점검을 합시다.
배터리 소모가 심해지는 자동차 사용법
자동차의 사용법이나 주행 장소의 상태에 따라서도, 배터리의 소모 상태는 변화하며 차량 배터리 교체 주기를 앞당깁니다. 소모가 심해지는 대표예를 4개 소개합니다.
차량 운행을 가끔 한다.
자동차의 배터리는 엔진 시동이나 차내 설비의 사용에 의해 전력 소비하지만, 주행 중은 충전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차를 타는 빈도가 적으면 충전이 불충분한 채 엔진 시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충전 부족 상태로 계속 타면 소모가 심해지고 배터리 상승도 일어나기 쉬워질 것입니다.
라이트 및 스위치 사용 시간이 길다.
야간 주행이 많으면 라이트를 많이 사용하고 차내 등의 사용 빈도도 높아집니다.
불빛이 필요한 밤 시간대에 타는 경우가 많으면 배터리의 전력 소비가 많아지므로 배터리의 열화도 빨라질 것입니다.
전기 소비량이 많은 설비를 탑재하고 있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이나 드라이브 레코더 블랙박스 등의 설비를 이용하는 분은 많을 것입니다.
차내에서 쾌적하게 보낼 수 있도록 모바일 단말기의 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하거나 오디오를 고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편리하지만, 이러한 설비는 전력을 소비하여 배터리에 부담을 주므로, 불필요한 설비가 없는지 확인해 봅시다.
고온 및 저온 환경에서 자동차를 사용
자동차의 배터리는 기온 20~25℃의 환경하에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때문에, 한랭지나 고온 상태가 되는 지역에서의 주행은 배터리에 부담을 줍니다.
지역의 차이뿐만 아니라, 계절에 의한 한온 차도 있어, 여름이나 겨울도 같은 부하를 배터리에 줍니다.
더운 추운 환경에서는 에어컨을 사용할 기회도 많아 배터리를 혹사합니다.
배터리 열화를 방지하는 방법
배터리 열화를 방지하고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배터리에 전원 충전
배터리는 엔진 시동 시에 전력을 소비해, 주행 시에 충전되는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충전된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열화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운행
차를 타지 않아도 배터리는 자연 방전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을 기준으로 승차 기회를 만들고 엔진을 움직여 충전하도록 합시다.
장거리 운전
배터리의 충전은 주행시에 행해지지만, 단거리나 단시간에서는 불충분합니다.
신호나 건널목에 의한 정지가 적어지는 길로 10km 이상 30분 정도의 주행을 기준으로 정기적인 운전을 합시다.
필요한 최소 설비로 제한
차내에 설치하는 기기나 설비류의 재검토, 전력 소비를 삭감하는 것도 열화 대책의 하나입니다.
자동차 오디오나 휴대 단말의 충전 기기 등의 기기를 고집하는 것도 좋지만, 배터리의 전력 소비도 빨라집니다.
배터리가 빨리 열화 하게 되면, 그만큼 교환도 늘어나 비용이 듭니다.
단거리 운전이 중심이라면 필요한 최소한의 설비에 머물러 전력 소비를 억제하는 방법을 합시다.
배터리 정기 점검 및 보수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해,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 두는 것도 열화 방지에는 중요합니다.
몇 달에 한 번은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고, 충전되어 있는 배터리액의 양이 부족한 것 같으면 시판의 보충액을 더합니다.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하면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안전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과 보수를 실시합시다.
배터리 방전을 방지
전원이 완전히 꺼진 배터리 방전 상태가 되면 엔진이 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배터리 성능도 손상됩니다.
1번이라도 배터리 방전을 했다면, 그 후 충전해도 본래의 성능은 얻을 수 없습니다.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타는 법을 검토하여 차량에서 사용하는 전기 장비를 줄이세요.
충분한 충전을 할 수 있도록 일정량의 주행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는 방법
자동차 정비소에서 교환 의뢰하는 것보다,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배터리를 구입해 스스로 교환할 수 있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배터리 교환에 필요한 도구나 순서, 교환 시의 주의점을 설명합니다.
배터리 교체에 필요한 도구
직접 교체하는 경우 새 배터리 외에 다음 도구를 준비합시다.
렌치, 소켓 렌치, 플러스 드라이버 등의 공구
고무장갑, 보호 안경 등 장비
절연 테이프 등 단자를 덮는 것
메모리 백업 및 건전지
샌드페이퍼나 와이어 브러시 등 부식부의 청소 도구
배터리 단자의 분리나 설치에는 공구를 사용합니다.
작업 시 안전 대책으로서 손이나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도구도 준비합시다.
설치나 제거 시에 단자가 금속에 닿아 쇼트하지 않도록, 절연성이 있는 것으로 커버할 수 있으면 안심입니다.
배터리 교체 시 차량에 축적된 데이터나 설정이 사라질 우려가 있으므로 메모리 백업을 준비해 둡시다.
또, 새로운 배터리를 확실히 설치하기 위해, 부식 부분의 청소 도구를 준비해 두는 것도 추천입니다.
배터리 교체 절차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먼저 공구를 사용하여 고정 부품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미리 전지를 넣은 메모리 백업을 연결합니다.
그런 다음 연결된 케이블을 분리하고 자동차에서 꺼내십시오.
제거할 때 자갈이나 녹이 있으면 제거하여 새 배터리가 쉽게 고정됩니다.
그런 다음 새 배터리를 설정하고 터미널을 연결. 메모리 백업을 제거하고 배터리를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거한 낡은 배터리를 처분하면 교환 완료입니다.
배터리 교환 시의 주의점
HV 차나 EV차 이외의 차량이라면 배터리 교환은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주의로부터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도 있으므로, 주의점은 확실히 기억해 둡시다.
발화나 차량 화재에 주의
배터리를 분리와 설치할 때 플러스와 마이너스 단자가 동시에 금속과 접촉하면 통전하여 단락 합니다.
또 마이너스 단자가 연결된 채로, 분리한 플러스 단자에 금속이 닿아도 마찬가지로 위험합니다.
발화나 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합시다.
자동차는 금속 부품이 많이 작업에 사용하는 공구도 금속제이므로 교환 중 노출된 단자와 접촉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나 제거 시에 다른 단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분리한 단자는 절연성이 있는 것으로 덮도록 합시다.
제거는 마이너스 단자에서, 설치는 플러스 단자에서 하는 절차도 단락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단자 교환도 동시에 수행
교환 작업 시에는 단자의 상태도 확인하고, 열화가 심해지면 단자의 교환도 동시에 실시합니다.
단자에 부착된 녹이 심한 상태이거나 마모되어 밀착도가 낮거나 교환하면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단자의 녹을 제거하고 상태가 나쁜 경우 교체합시다.
차량 배터리 교체 주기 시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최근의 자동차는 운전하는 사람의 버릇을 학습하는 어시스트 기능을 갖고 있는 일이 있습니다만, 축적된 데이터는 배터리 교환 시에 사라져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자동차 라디오나 차내 시계의 설정도 교환 작업으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메모리 백업을 준비해 둡시다.
메모리 백업은 건전지에서 전류를 흘려 보존 정보를 유지해 줍니다.
차종에 따라서는 백업이 불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취급 설명서 등에서 확인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HV 자동차 및 EV 자동차의 구동용 배터리의 교환은 자동차 정비소에서 의뢰한다 HV와 EV 차량의 구동 배터리는 대형이며 무거우므로 개인 교환 작업이 어렵습니다.
게다가, 통상의 배터리보다 전력이 크고, 쇼트시키면 중대한 사고가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배터리를 폐기
제거한 오래된 배터리는 올바른 방법으로 폐기합시다.
유해한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쇼트나 발화, 폭발 등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쓰레기 회수에는 처리할 수 없습니다.
새 배터리를 구입한 가게에서는 오래된 배터리를 꺼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입 시에 확인하면 좋을 것입니다.
인터넷 주문의 경우에도, 회수 대응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요약
지금 까지 차량 배터리 교체 주기 와 교체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에는 수명이 있으며, 타는 방법과 사용 상황에 따라 달라집 니다.
교환 시기를 알리는 사인을 찾으면 점검과 확인하고 정기적인 교환을 실시합시다.
또한 배터리에 부담이 걸리는 사용법을 검토하면 열화를 방지합니다.
차량 배터리 교체 주기 를 인식하고 배터리 교체 시에는 새 배터리 구매 비용 외에 교체 요금이나 오래된 배터리를 폐기하는 폐기료가 부과됩니다.
도구를 갖추어 스스로 교환하는 경우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작업 순서를 확인해 실시해, 낡은 배터리는 구입점에 꺼내 받는 등 적절한 방법으로 처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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