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 및 교체 비용
「10만 km를 지나면 교환하는 편이 좋다」 「교환하지 않고 계속 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등이라고 하는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는 고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끊어지거나 늘리면 엔진의 상태가 나빠지거나 최악 엔진이 망가져 버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타이밍 벨트의 역할, 열화한 경우의 리스크, 적절한 교환 시기나 교환에 드는 비용 등 타이밍 벨트의 기본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타이밍 벨트란?
타이밍 벨트는 엔진 내부에 있으며 크랭크 샤프트와 캠 샤프트를 연결합니다.
엔진이 규칙적인 회전 운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엔진 내부에서, 커버가 붙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스스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우선 할 수 없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 의 기준은 「10만 km」라고 합니다만, 상태가 신경이 쓰이는 경우는 주행 거리나 사용 상황 등을 근거로 정비 공장 등의 프로에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이밍 벨트의 역할과 구조
엔진의 구성 요소인 타이밍 벨트는 엔진의 동력을 크랭크 샤프트에서 캠 샤프트로 전달합니다.
그리고 캠 샤프트를 회전시켜 밸브인 밸브 등을 규칙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동작을 원활하게 연동시키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타이밍 벨트입니다. 회전에 의한 동력이 밸브 개폐 타이밍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타이밍 벨트」라고 명명되었습니다.
타이밍 벨트는 왜 교체가 필요합니까?
서두에서 말씀드린 대로 많은 타이밍 벨트는 고무로 되어 있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으면, 열화, 균열, 신장 등이 발생합니다.
열화한 채 교환을 하지 않으면?
만약, 균열 또는 뻗어있는 상태에서 운전을 계속하고 있으면 타이밍 벨트의 들쭉날쭉한 "치아"라고 불리는 부분이 부족하거나, 타이밍 벨트 자체가 끊어져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과 캠 샤프트의 회전 타이밍이 어긋나 버리므로 엔진의 부조로 이어집니다.
또한 캠 샤프트에 회전이 전해지지 않게 되면 밸브가 움직이지 않게 되어 버리므로 엔진이 멈추어 버립니다.
타이밍 벨트가 수명으로 끊어지면
타이밍 벨트가 수명으로 끊어질 때는 전혀 만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행 중에 갑자기 끊어지면 엔진이 정지해, 추돌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밸브 개폐 타이밍이 어긋나 피스톤이 밸브를 밀어 올려 밸브가 구부러지거나 피스톤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엔진의 분해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지출도 각오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타이밍 벨트의 이상을 알아차리는 포인트는 있다?
엔진이 규칙적으로 회전 운동을 계속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인 타이밍 벨트입니다만, 이상을 알아차리기 위한 포인트는 있을까요?
타이밍 벨트가 끊기 전에 이상한 소리는?
트러블 전에는 어떠한 전조가 있는 것이 많은 것입니다만, 것 타이밍 벨트에 관해서는 유감스럽지만 그 대답은 「NO」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엔진이 정지하기 몇 초 전에 이음이 들리는 등의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아무런 느낌도 없이 갑자기 파손해 버리는 것이 타이밍 벨트입니다.
즉, 타이밍 벨트의 이상을 사전에 인지하는 방법은 없는 것과 같고, 그러므로 주행 거리 10만 km 정도로의 교환이 호소되고 있는 것입니다.
차검이나 정기점검시에 타이밍 벨트의 상태를 확인하고 교환을 진행할 때에는 안전성을 우선하여 교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준의 하나가 되는, 주행 거리
일반적으로 타이밍 벨트는 10만 km가 한계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주행 거리」가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 의 기준이 됩니다.
자동차 메이커는, 「노멀 컨디션이면 10만 km마다」, 「시비아 컨디션의 경자동차라면 첫회 36개월, 이후 24개월마다, 혹은 5만 km마다」등, 독자 기준에 의해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 의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준은 메이커마다 다른 데다가, 교환의 기준이 되는 시기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괜찮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타이밍 벨트에 부하가 걸리는 또 다른 요인도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이 저하된 케이스
냉각액 관리가 부적절한 경우 관수한 도로를 달리는 등 타이밍 벨트 본체가 젖은 케이스 주행 거리는 어디 까지나 기준으로 두고 평소 차 취급 방법 등에 주의합시다.
시비아 컨디션 이란, 차에 있어서 부담이 큰 타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연간 2만km 이상, 저속 주행이나 아이들링이 많은, 산길이나 좋지않은 길 등이 포함됩니다.
타이밍 벨트의 교환 비용은 고액입니다.
「타이밍 벨트의 교환은 높다고 하는 이미지가 있다」 「견적을 취하면 높아서 놀랐다」라고 하는 분도 많을지도 모릅니다. 여기에서는 왜 타이밍 벨트의 교환이 높아져 버리는지에 대해 정리해 봅시다.
타이밍 벨트 교환에는 번거로움
타이밍 벨트 교체 비용의 주요 내역은 벨트 본체의 비용과 공임이 됩니다.
타이밍 벨트는 엔진 내부에 있기 때문에 교체하려면 엔진을 열어 많은 부품을 제거해야 합니다.
타이밍 벨트 본체의 가격은 고액은 아니지만, 엔진을 열고 닫아 부품을 빼거나 하는 공임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타이밍 벨트의 교환 기준이 되는 주행 거리 10만 km 전후는, 사용 연수로 말하면 10년 전후가 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각 부품도 경년 열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상상할 것입니다.
타이밍 벨트를 교환할 때에는 엔진을 열고 많은 부품을 떼어낸 상태가 되므로, 동시에 교환해 두는 편이 좋다고 판단되어 교환을 추천할 수 있는 부품이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와 동시에 교체를 권장할 수 있는 부품
팬벨트, 타이밍 벨트 텐셔너, 타이밍 벨트 아이들러 풀리, 캠 샤프트 오일 씰, 크랭크 샤프트 오일 씰, 워터 펌프 LLC (엔진에 따름)
이와 같이 타이밍 벨트 교환시에 고액이 되는 케이스가 많은 것은, 경년 열화로 동시에 교환하는 편이 좋은 부품이 있는 것, 엔진을 여는 수고와 그 공임을 고려해, 다른 부품의 교환을 제안된다 일이 많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타이밍 벨트는 엔진의 생명줄! 적절한 시기에 교체
타이밍 벨트의 이상은 갑자기 온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주행 중에 타이밍 벨트의 열화에 의해 갑자기 엔진이 멈추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 를 알아 봤으며, 스스로는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분, 차검이나 정기 점검의 기회를 활용해, 적절한 시기에 교환하도록 유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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